[관련기사]



연예인 마약파문이 일고있다. 네티즌들의 덧글들을 보니까 문제는 역시 '엑스터시'라는 마약인 거 같다. 성적인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알려진 이 '엑스터시'. 그리고 동물마취제로 알고 있는 '케타민'. 윤설희, 예학영등 이들 연예인이 들여온 마약은 어떤 것일까.



1. 마약류의 정의
   세계보건기구(WHO)는 마약에 대하여 '약물사용에 대한 욕구가 강제적일 정도로 강하며, 사용약물의 양이 증가하는 현상이 있고, 이를 중단할 경우 신체적으로 고통과 부작용이 있으며, 개인에 한정되지 않고 사회에도 해를 끼치는 약물을 말한다' 라고 정의한다. 즉, 정신적/신체적 의존성, 내성, 금단현상 등이 그 특징이다.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제2조에 의한 마약의 정의
1. 마약류라함은 마약/향정신성의약품 및 대마를 말한다.(이하 생략)



2. 마약류의 종류
엄연히 따지자면 '엑스터시'는 마약이 아니다.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에 의한 마약류로서 향정신성의약품에 속한다.


마약류의 종류
가. 향정신성의약품
메스암페타민(히로뽕, 필로폰), GHB(일명 물뽕), S정, 암페타민류, 엑스터시(MDMA), 펜플루라민, 암페르라몬, L.S.D, 페이요트(메스카린), 사일로사이빈, 바르비탈염류제, 비바르비탈염류제, 벤조디아제핀염제류, 러미나등
(아민엡틴, 살비아 디비노럼, 살비노린 에이, 케타민, 쿠아제팜이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류시행령 제2조 제3항에 의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 2005.11. 6. / 크라톰, 5-메오-딥트, 디메칠암페타민, 2C-1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추가 지정 2006. 12. 4.)

나. 마약
ㄱ. 천연마약 - 양귀비, 생아편, 몰핀, 코데인, 코카나무잎, 코카인
ㄴ. 한외마약 - 코데날, 코데잘, 유코데, 후리코, 세코날, 인산코데인말
ㄷ. 합성마약 - 페치딘계, 메사돈계, 프로폭시펜, 모리피난, 벤조모르핀계
ㄹ. 반합성마약 - 헤로인, 히드로모르폰, 옥시코돈

다. 대마
대마초(마리화나), 대마수지(해쉬쉬), 대마수지기름(해쉬쉬오일)


향정신성의약품
향정신성의약품은 그 효과에 따라 각성제(흥분제), 환각제, 억제제(안정제)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엑스터시의 경우 각성제의 효과와 환각제의 효과를 동시에 지닌 합성 향정의약품이다. 케타민은 억제제에 해당한다.




* 각성제란?
ㄱ.신체적 효과
    호흡, 심장박동, 말초혈관, 수축이완, 혈압 등이 증가되며 기타 식용부진, 땀, 동공이완, 소화기, 기관지, 방광등의 평활근육의 경한 이완이 일어난다. 각성제는 식욕부진 및 입맛의 억제효과 때문에 체중조절에 쓰여 왔다.

ㄴ.정신적 효과
    피로감을 감소시켜 줌과 동시에 정신을 맑게 해 주어 모든 종류의 운동성 및 정신활동이 증가하며 다행감과 함께 기분이 좋아진다.
또한 확신감이 증진되는 것을 경험하고,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하여 복용량이 증가하는 내성을 보이며 금단현상을 수반한다.
ㄷ.투여방법
    증류수 등에 희석하여 정맥혈관에 주사한다. 그 양은 성냥에 붙어있는 화약 정도의 양이다.
커피, 우유등 음료수에 섞어서 마신다.
종이 위에 놓은 후 빨대를 이용하여 코로 흡입한다.
은박지에 올려놓고 그 밑을 가열하여 연기를 낸 후 그 연기를 파이프를 이용하여 코로 흡입한다.
가열하여 연기를 흡입하는 경우에는 주사자국이 남지 않으나 사용량이 많이 소요된다.
담배로 만들어서 흡연할 수 없다.





3. 엑스터시와 케터민?
 
엑스터시(Ecstasy)란?
1949년 독일에서 식욕감퇴제로 개발된 것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약, 포옹마약(hug drug), 클럽마약, 도리도리등으로 지칭되며 각성제의 효과와 환각제의 효과를 동시에 지닌 합성 향정신성의약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메스암페타민보다 가격이 싸면서 환각작용은 3배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육체적 증상으로는 근육 긴장, 무의식적으로 이를 꽉 물음, 구역질, 희미해진 시야, 빠른 눈 움직임, 심약함(실신등), 오한이나 땀을 흘리는 등이다. 심장박동과 혈압이 증가하며 순환기 질환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특히 위험하다.
코카인과 암페타민처럼 행복감과 높아진 경계태세(increased alertness)를 야기하는 각성 효과가 있다. 또한 메스카린과 같은 환각적 효과를 야기한다.
테크노, 라이브, 파티등에서 막대사탕을 물고 있거나 물을 자주 마시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금단시에는 플래쉬백(flash back)현상을 야기하기도 한다.

*플래쉬백 현상

환각제 남용자가 복용을 중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복용 당시 경험하였던 환각상태를 다시 경험하게 되는 현상. 이 현상은 약물을 중단한지 일주일 만에 또는 수년 후에도 나타날 수 있고 지속시간 또한 수초에서 수 시간까지 일정치 않다. 플래쉬백 현상이 즐거움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공포와 두려움을 자아내거나 심한 감정억제를 일으켜 자살을 유도하는 경우가 있다. 플래쉬백 현상의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케타민(Ketamine)이란?
전신마취제로 피질 및 변연계에 직접 작용하여 해리성 마취를 일으킨다. 임상시 마취 유도, 단시간 수술시, 붕대교환시등에 사용되며 주사기로 투입한다. 근육과 골격에 강직성-간대성 운동이 일어나며 고혈압, 빈맥, 심박출량 증가하고 선명한 꿈, 환시등을 보며 흥얼거리기도 한다. 주사부위에 통증이나 안구진탕증, 복시, 저혈압, 구토, 식욕부진, 피부발진, 호흡 억제등을 유발한다.


윤설희씨의 경우 속옷에 몰래 숨겨 몇번이나 왔다갔다고 하는데 사실인지는 세관당국만 아는거고 모르지만 사실이라면 참 안타깝다..항문, 음부에 숨긴것도 아닌데..
얼마나 많은 양이 들어왔는지 모르겠지만 참 생각할수록 안타깝다..
투약이유는 모르지만 암튼 여론의 지탄을 받아들이고 잘 이겨내시길..
몇년있으면 다시 티비에 나와서 그때 힘들었다고 얘기하겠죠..-ㅁ-






Posted by Paul Juno

댓글을 달아 주세요